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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기계식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 장착 모델 생산 8백만 대 돌파 2017-02-02

- 멕시코 산호세 치아파 공장에서 8백만 번째 콰트로 장착 모델 ‘아우디 Q5’ 생산
- 우리나라에서도 2016년 8월 기준 수입차 최초 4륜구동 차량 누적판매 10만대 돌파
- 아우디 모든 차량 라인업에 콰트로 장착, 가장 다양한 4륜구동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 4륜 구동의 대표 자동차 브랜드


아우디 코리아(사장: 세드릭 주흐넬)는 아우디가 멕시코의 산호세 치아파(San Jos? Chiapa) 공장에서 “콰트로(quattro)”를 장착한 8백만 번째 모델을 생산했다고 밝혔다. 이 괄목할만한 기록을 경신한 차량은 가넷 레드(garnet red) 컬러의 ‘아우디 Q5 2.0 TFSI 콰트로(Audi Q5 2.0 TFSI quattro)’ 이다.


콰트로는 아우디 브랜드 기술 경쟁력의 중요한 축이자 차별화된 캐릭터로 자리매김 해왔다. 아우디는 지난 1980년 세계 최초로 승용차에 ‘콰트로(quattro)’라 불리는 아우디만의 기계식 풀타임 4륜구동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 이후 37년간 바디 타입, 엔진, 그리고 구동 시스템이 각기 다른 100여가지 차종에 콰트로를 탑재하고 있다. 최근 아우디는 경량화 기술인 ‘아우디 울트라(Audi Ultra)’ 기술을 적용해 콰트로의 트랙션 및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유지하면서 효율성을 더욱 높였다.


아우디는 A4, A6, A8 세단을 비롯하여 S4, S6, S8 등 고성능 스포츠 세단, A5, S5, RS 5, A7, S7 등 쿠페, Q3, Q5, Q7 등 SUV, TT, TTS, R8 등 스포츠카에 이르는 모든 라인업에 걸쳐 가장 많은 4륜구동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 4륜구동의 대표 자동차 브랜드이다.


2015년 기준, 전 세계 아우디 고객의 44%가 콰트로 장착 모델을 선택했으며 판매대수로는 아우디 Q5가 262,000대로 가장 많았다. 특히 미국, 캐나다, 러시아, 중동 시장에서 콰트로 모델의 인기가 높았으며 독일에서만 122,048대가 판매되었다.


한국에서도 아우디는 2016년 8월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기준, 콰트로 차량 누적 판매대수 101,162대를 기록하여 국내 수입차 브랜드 최초 사륜구동 차량 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이는 2004년 아우디 코리아 설립 이래 전체 아우디 차량 누적 판매대수의 66.4%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형의 70%가 산에 해당하고 평균 1년에 110일 이상이 비와 눈이 내리는 날씨에 해당해 굽은 도로와 눈길, 빗길 주행 빈도가 매우 높아 아우디 콰트로 기술의 탁월한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아우디 콰트로 시스템은 네 바퀴 모두를 상시, 기계적으로 완벽히 제어한다. 콰트로 드라이브 라인의 중심 요소는 내부 가속 차동장치(inter-axle differential)다. 이 장치는 앞뒤 로테이션의 속력 차이를 보정해주고, 도로의 상태에 맞게 자동적으로 동력을 분배한다. 기술적으로 정제된 아우디 콰트로는 마른 도로에서의 코너링, 젖은 노면에서의 주행, 높은 지형을 오를 때도 구동력을 극대화하면서 네 바퀴 모두에 엔진의 힘을 최적으로 배분하여 능동적인 안전성을 제공한다. 또한 콰트로는 평상시 전, 후륜에 대한 엔진 파워를 40:60으로 분배하여 후륜 기반의 다이내믹함과 함께 사륜의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즐기게 해준다. 운전 상황에 따라 전, 후륜에 대한 토크 분배를 최대 70%의 동력을 전륜에, 후륜에는 최대 85%의 동력을 분배함으로써 역동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한편, 아우디는 1980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Ur-콰트로(Ur-quattro)’를 통해 콰트로 기술을 처음 공개했다. 이어 1986년에는 1세대의 수동 잠금식 센터 디퍼렌셜을 가변적으로 토크를 분배하는 방식의 토센 디퍼렌셜(Torsen differential)로 대체했다. 2005년에는 동력과 토크를 비대칭으로 능동적으로 분배하는 유성 기어를 도입했다. 이어 개발된 자가 잠금식 센터 디퍼렌셜은 트랙션과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의 기준이 되었다.


아우디는 콰트로 기술을 통해 모터스포츠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왔다. ‘월드랠리챔피언십(World Rally Championship)’에서 네 차례 타이틀을 거머쥐었으며 미국에서 개최되는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Pikes Peak Hill Climb)’ 경주에서도 여섯 차례 승리, 미국의 ‘트랜스암(TransAm)’ 시리즈 우승, DTM 2회 우승, ‘슈퍼 투어링 카 챔피언십(Super Touring Car Championships)’ 11차례 우승, ‘투어링 카 월드컵(Touring Car World Cup)’ 우승도 기록했다. 최근에는 지난해 11월에 개최된 ‘FIA 월드 랠리크로스 챔피언십(FIA World Rallycross Championship)’에서도 우승을 거두었으며 마티아스 엑스트룀(Mattias Ekstr?m)이 이끄는 랠리크로스 팀 EKS가 ‘아우디 EKS RX 콰트로’ 로 드라이버 챔피언과 팀 챔피언의 타이틀을 따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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